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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전공/기계장비

Water Pump를 운전범위 내에서 운전해야하는 이유

by 로키스탈로 2022.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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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얼마전에 펌프의 캐비테이션(Cavitaion)현상에 대해 설명을 드린적이 있습니다.

캐비테이션 현상이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한번 읽어보시면 됩니다.

 

↓↓↓↓↓↓↓↓↓

 

펌프의 Cavitation 현상 발생원인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기계 지식은 펌프의 Cavitaion 현상입니다. 일반 기계 기사를 공부하신 분들 기계과를 전공하신 분들 혹은 이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너무나도 잘알고 계실거라 생각

owen0201.tistory.com


펌프 운전

 

오늘은 펌프의 운전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펌프가 운전 범위내에서 운전이 되어야 하는데

그 이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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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적인 이유는 

운전범위 내에서 Pump를 운전하여,

소음 및 진동을 방지하고 Pump의 수명을 길게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캐비테이션 이 외에도 Pump는 정해진 운전 범위를 벗어날 경우,

와류 등의 영향으로 예상치 못한 소음, 진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펌프가 운전범위를 벗어나면서

발생되는 단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1. 정속운전 되는 Pump는 회전차(임펠러) 형상에 따라

고유한 운전 범위(양정, 유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2. Pump 토출 측에서의 배관 저항이 크거나 작을 경우,

양정과 토출 유량이 운전 범위를 벗어납니다.

펌프의 운전범위

3. 이 경우 임펠러로 유입되는 유량(유동)

임펠러의 회전에 부합하지 못하여

임펠러 입구단에서 와류를 발생 시키게 된다.

와류 발생 원인

4. 와류로 인해 임펠러 날개 사이로 유입되는 유량에

저항이 생겨 충격(진동)과 소음이 발생됩니다.

 

5. 이와 같은 이유로 운전 영역 밖에서는

NPSH의 변화를 예측할 수 없게 됩니다.

 

6. 여러 개의 펌프가 병렬로 설치된 경우,

배관 관경을 변화시킬 수 없고,

정속운전에서는 넓은 범위의 운전 영역 설계가 불가능하여

      토출 밸브로써 설계 양정에 맞추어 운전 합이 요구됩니다.

 

참고로 pump의 운전범위를 확장이 필요한 경우, 인버터를 이용한 가변 제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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